본문 바로가기

논문작성

효과적으로 연구계획서를 작성하는 법


연구지원금의 규모는 감소하고 있고, 연구자들 간의 펀딩 확보 경쟁은 더욱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심지어 비영리기관도 연구비 확보 경쟁에 뛰어들고 있습니다. 그러나 항상 유념해야 할 점은, 훌륭한 연구계획서(Research proposal)는, 연구비 지원과 직결된다는 점입니다. 항목에 따라 올바른 정보를 넣고, 적절한 근거 문서와 서명을 추가하여 연구계획서를 제출하시면 됩니다.
 
일반적인 오해
연구계획서를 쓸 때 몇몇 일반적인 오해들로 인해 실수를 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오해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마감일: 빨리 제출하는 데만 신경 쓰면, 여러 실수들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기금심사 위원회의 리뷰는 원칙적으로 제출 마감일 이후에 시작됩니다. 즉, 마감기한 전에 빨리 제출한다고 해서, 특별한 혜택을 있거나 더 높은 평가를 받는 것과는 관계가 없다는 점입니다.

2) 정보: 연구계획서와 관련된 모든 정보를 미리 조직화하는 것은 의미 있는 작업입니다. 그러나, 연구계획서에 따라 요구수준이 다를 수 있습니다. 연구계획서의 각 항목에 동일한 정보를 넣는 것보다는 구체적인 요점을 고려하여 목적 지향적으로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지속적 관심: 연구계획서 제출기한 이후에도, 연구기금 심사당국과의 정기적이고 열린 의사소통은 필수입니다. 대부분의 심사위원회는 논문 제출기한과 논문 게재여부 결정 기한을 정해 놓고 있습니다. 해당 심사위원회 측에서 추가 정보 또는 요청사항이 있는 경우, 연구자에게 문의할 수 있으니 심사위원회와 지속적인 소통을 유지해야 합니다.
 
연구계획서 양식
일관된 연구계획서의 양식은 심사위원회 지원대상자 결정에 필요한 정보들을 수집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그러나, 이 정보들은 단지 연구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 이상의 것들을 의미한다는 것입니다. 연구계획서 작성자는 자신의 연구계획서를 돋보이게 하려는 욕심에 동일한 정보를 반복하거나 ’카피 앤 페이스트’ 식의 작성을 하면서까지 분량을 늘리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중요한 점은 연구자가 보여주기 원하는 정보가 아닌, 기금심사위원회 측에서 관심을 가질만한 정보를 효율적으로 제시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심사위원에 연구계획을 효과적으로 알리기 위해서는 위해서는 일단 가능한 많은 정보를 준비해 놓아야 합니다. 이러한 정보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기금지원처가 명시한 사명, 비전, 가치 등에 기초한 연구배경. 연구가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지, 
   또한 성공적 연구 수행을 위한 측정기준이 변화되었는지 등
2) 과거의 연구비 수혜 경력 사항에 관련된 정보
3) 자신 외에 연구비 지원 신청을 한 자 또는 단체들(검색이 힘들 수 있음)
4) 연구비심사위원회 구성원– 연구 전문분야, 업계 경험 등(웹사이트에 공개되지 않은 경우, 
   알기 힘들 수 있음)
 
학술 저널의 논문제출 요건과 마찬가지로 연구계획서의 제출 양식에 맞게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제출 요건과 관련하여, 잘 이해하지 못한 규정이 있는 경우, 기금지원처에 문의하면 기꺼이 알려줄 것입니다. 연구계획서의 각 항목들을 작성하기 전에 가능한 많은 정보들을 수집하면 할수록, 연구비를 지원 받을 수 있는 기회는 더욱 높아질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