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저널출판

논문 교정을 제 3자에게 맡길 때 고려사항


논문 초고를 지도 교수나 동료 혹은 전문 교정 업체에게 맡겨 교정의뢰를 할 수 있습니다. 
초고 확인은 저널에 최종 제출하기 전, 오류를 찾고 수정할 수 있는 중요한 기회입니다. 이 과정은 제 3자만이 객관적인 시각에서 논문을 관찰 할 수 있으므로 바라볼 수 있으므로 주로 논문을 쓴 당사자가 아닌 제 3자의 힘을 빌려 교정을 합니다. 논문 교정자에게 논문에 대한 교정을 부탁할 때 어법, 문체, 전문용어 등과 관련한 수정뿐만 아니라, 실험결과 데이터에 대한 확인도 부탁할 수 있습니다. 만약 지도교수나 동료에게 논문 교정을 부탁할 경우, 데이터에 관한 오류를 보다 전문적으로 파악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외부 교정업체가 교정을 하는 경우는 데이터의 오류 사항을 제대로 파악하기 힘들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에디터는 논문 저자의 전문 분야와 다른 분야를 전공하였을 확률이 높고, 특히 이공계 실험결과의 데이터는 현업 및 실제 실험 진행자가 더 쉽게 유효성과 오차 범위를 제대로 인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외부 업체를 포함한 제 3자에게 논문 교정을 부탁할 때에는 몇 가지 사항들을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논문 교정을 제 3자에 맡길 때 고려사항
1) 적합한 제 3자 찾기
논문 교정을 제 3자에게 맡긴다고 결정을 하였다고 해도, 실제로 적합한 교정자를 찾는 것은 또다른 문제입니다. 에디터를 내부에서 찾든, 외부에 위탁하든, 중요한 것은 논문주제 관련 전문교정경력이 있는 사람을 찾는 것입니다. 
2) 저널의 관점
저널은 투고 논문에 대한 재확인을 거의 하지 않습니다. 투고 논문을 재확인한다는 것은 확인 결과에 대한 신뢰성을 떨어뜨릴 우려가 있으므로, 대부분의 저널에서 논문의 교정 기회는 오직 한 번만 제공하고 있습니다. 
3) 복잡한 데이터 
데이터의 복잡성과 미묘함은 새로운 변수가 될 수 있습니다. 연구의 데이터와 관련하여 고유한 가정이 존재하는 경우, 대부분의 에디터는 이러한 가정과 관련 상황을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결국 에디터로 하여금 이러한 데이터 관련 이슈들을 이해할 수 있도록 논문 작성자가 직접 명확한 상세 설명을 해야 하며 논문의 최종 게재일은 그만큼 늦어질 수 있습니다. 

가치 있는 투자
논문 교정을 제 3자에게 맡기는 것은 가치 있는 투자입니다. 논문 교정을 위해 추가 비용을 투자하여 논문의 게재확률을 높이는 것이, 데이터 에러로 인해 논문이 철회되는 것보다 낫습니다. 논문이 거절될 경우, 대부분의 연구자는 그 이유를 모를 수도 있고 재투고와 관련하여 많은 혼란과 걱정을 겪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논문 교정전문업체나 전문가라면, 오류가 단지 부주의로 인한 것인지 아니면 고의적인 부정행위(학술부정행위 등)로 인한 것인지를 판단할 것입니다. 논문의 고의적 부정행위는 정당한 논문 거절 사유가 되지만, 실수로 인한 오류는 전문 교정업체에서 충분히 교정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