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구윤리

재현연구로 얻을 수 있는 것


재현연구는 연구의 유효성을 높여주므로, 과학의지속적 발전을 위해서 매우 중요한 연구입니다. 연구 결과의 검증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다면,연구자들은 기존의 연구 결과를 유효성을 판단하기 어렵습니다.

 

불공정한 평판

재현연구의 필요성과 장점에도 불구하고, 개별 연구자에게는재현연구의 매력이 크지 않습니다. 재현연구는 원래 연구에 비해 중요도 및 영향력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으므로,연구자의 경력에 큰 도움이 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반적인 연구자라면 동일한시간과 노력을 들여 재현연구 대신 본인의 독창적 연구를 진행하려고 할 것입니다.

대다수 저널들도 재현연구에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 것은 마찬가지입니다. 새로운 독창적 연구만큼 중요도나 영향도 지표가 높지 않기 때문에 흔한 출판 주제가 아니며,  기존 독자들도 재현연구에 큰 흥미를 갖지 못하곤 합니다.

 

재현연구의 과제

수십 년 전에 이뤄진 단순 연구를 재현하여 해당 연구 결과의 변화 모습을 관찰하는 연구와관련된 주제는 보통 대학원 박사 과정생이 담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논란이 있는 학설에 관해 수행되는 최근의 재현연구 프로젝트들은 매우 중요하게 여겨집니다. 만약원래의 연구 팀이 자신들의 데이터를 공유하기 꺼리는 경우, 해당 연구의 재현의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누군가는재현 연구를 해야 합니다. 그리고 유효성 검증에 실패한 일부 논쟁적인 연구의 경우, 해당 연구의 재현연구에 사용된 프로토콜이 잘못되었다는 이유만으로 철회 또는 수정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재현연구가 보다 심도 깊게 이뤄진다면 논쟁적인 해당 연구의 유효성 검증이 왜 실패하게 되었는지도 알 수 있을 수 있습니다.

 

연구 관련 위기

게재 또는 도태의 학계 경쟁 상황 하에서,신참 연구자는 연구 주제의 선정과 관련하여 딜레마에 빠질 수 있습니다. 연구 지도교수나PI는 자신의 소속 연구자로 하여금  검증에 대한가치 있는 기여와 연구방법론을 경험을 할 수 있는 재현연구를 권장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신참 연구자의입장에서 재현연구는 매력도가 떨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게재 또는 도태의 학계 경쟁 상황 하에서, 자신의 한정된 시간을 재현연구에 투입한다는 것은 경력개발에 큰리스크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신참 연구자들은 자신만의 연구와 관련된 이력을 쌓고 해당 연구를 미래에출판할 수 있게 되기를 희망합니다. 재현연구는 일반적으로 출판되지 않는 경우가 많으므로, 신참 연구자의 입장에서 연구경력에 별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재현연구를 바라보는 새로운 눈

최고의 연구자라 하더라도, 실수는 있기 마련입니다.재현연구는 연구 결과의 출판 및 배포 전에, 해당 연구의 결함을 바로 잡는 역할을할 수 있습니다. 물론 어느 연구자도 검증의 필요성에 의문을 제기하지는 않지만, 최고의 경쟁력이 있는 연구 결과를 위해서는 유효성이 검증된 최고의 결과가 가능한 빨리 도출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명성을 쫓는 악순환에 빠지면,진정한 연구를 수행하기 힘들어질 수 있습니다.

 

맺는 말

최근의 오픈액세스 저널 및 논문 수속비를 받는 Pay-for-print저널 출판의 일반화로 인해 우리가 접할 수 있는 저널의 수가 크게 증가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저널들 중 일부가 재현연구를 위해 할당되지 않는다면, 연구 검증을 위한 투입자원은 더욱 감소하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유효성을 검증하기 어려운 연구에 대한 정당성을 제공해 주는 것도재현연구의 몫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