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구윤리

기여자와 공저자의 차이는?


최근, 여러 저자들이 공동참여하는 연구의 수가 늘고 있습니다. 이 트렌드는 과거 3~4명의 저자가 참여하던 것에서 6명까지 참여하는 것으로 확장되었습니다. 그 결과, 책임,의무, 자격 등에 있어 저자들간 예기치 않은 혼란이 초래되고 있습니다.논문 저자 끼워주기 식의 관행 때문에 자신의 이름이 들어간 연구가 어떤 것이었는지 파악조차 불가능한 지경으로 이르게 되는경우도 있습니다.

공동 저자 연구에서 업무는 주로 저자들의직급, 경험, 전문지식 등에 따라 할당됩니다. 일부 참가자들은 직급 순위(연공서열 등)에만 기반하여 연구의 핵심적 역할을 가져가곤 하지요. 또한, 단지 공저자라는 이유만으로 저명한 저널에 출판할 수 있는 기회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원래의 연구 설계를 담당하고, 해당 연구의 데이터 세트 구축에 기여했거나 연구 시설및 자재를 제공한 자들도 있으나, 연구 기여도에 대한 산정은 때로 논란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기여자와 공저자

여기서 구별해야 할 단어가 기여자와 공저자입니다.

먼저 기여자(Contributor)는 연구수행과 논문작성을 도운 사람으로 저자보다 낮은참여도의 사람들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행정, 재정, 연구 재료, 논문 작성 지원 업무 등에 기여한사람들을 말합니다.

이어서 공저자(Co-author)는 연구에 부분적으로만 참여한 자를 말합니다.연구와 논문작성을 주도하고 연구의 가장 많은 부분을 직접 수행한 자를 일컫는 제1저자(First author)나 논문의 전 과정을 끝까지 책임지며, 논문의 독자 및 편집자를 상대하는 교신저자(Corresponding author)와는 구별되는용어입니다.

 

저자의 구성

만약 어떠한 연구의 참여자가 4명이라고 할 때, 주저자(Leadauthor) 1명이고, 나머지2~3명은 공저자가 됩니다. 그러나, 연구참여자의 수가 더 증가하는 경우, 공저자는 어떤 측면에서는 기여자로 될 수도 있습니다. 특히 신참 연구자는 기여자라는 명칭은 연구 참여도순위의 하락을 의미하는 것처럼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정확히파악해야 할 점은, 신참 연구자가 기여자가 되는 경우는 바로 해당 연구자가 가치 있는 연구 자원(Resource)을 제공한 것은 사실이지만, 연구논문의 실제 작성 또는 편집 과정에는 기여하지 않았다는 것을의미합니다.

 

학술 부정행위(Academicmisconduct)

최근의 연구 당 연구자 수의 증가 추세는, 저널에서 새로운 저자들을 쉽게 추가할 수 있는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이는 결국 해당 저널의 에디터로 하여금 연구에 전혀 기여하지 않은 자들도 기여자로 추가하도록 하는 결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이러한 학술 부정행위는 학술적 기여 없이 논문에 부정하게 편승하는 선물 저자(Gift authors)의 사례와 관련될 수 있습니다.

 

기여자 관련 대안들

신참 연구자는 협력 저자(Collaborative authorship)의 자격으로 출판 기회를 얻을수도 있습니다. 자신의 이름이 협력자(Collaborators) 목록에추가되는 경우, 신참 연구자는 책임감을 느끼게 됩니다. 예를 들어,리뷰어가 논문과 관련한 문제를 보고하거나 논문의 재 작성 또는 재 투고를 요청하는 경우, 이러한 요청을 처리하는 것은 협력자의 몫이 될 수 있습니다. 연구팀의 규모가 커질수록,논문 제출 전과 후에 관해 명확한 책임 할당을 규정한 상세한 서면 합의의 필요성이 더욱 커지게 됩니다.

이러한 서면 합의는 다음의 장점이 있습니다:

1) 연구의 모든 참여자들은자신들에 대한 기대 역할에 대해 인식하게 되고, 이러한기대 역할을 수행하지 못할 경우 초래되는 결과에 대해서도 확실히 인식하게 됩니다.

2) 논문이 승인 및 게재되는경우, 승인 계약서는 기존의 기여자 서면 합의문으로충분합니다. 이에 따라, 독자들은 연구에서 저자들의 기여도에 관한 분명한상황을 파악할 수 있게 됩니다.


다수의 저자가 참여하는 연구 프로젝트의수가 증가할수록, 연구기금 심사위원회와 테뉴어 심사위원회측에서는 논문 출판 시 기여도를 보다 명확히 증명하도록 요구하게 될 것입니다. 위의 기여자 관련 서면합의는해당 기여자들이 논문에 공헌한 부분을 명확히 설명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입니다.